본문 바로가기

경제 과학

(일본반응) 현대자동차 10년만에 일본진출 재도전

기사내용

과거 일본 시장에 진출했던 한국의 자동차 메이커 
현대가 일본에 재진출한다는 이야기가 부상하고 있다 
그 시작으로 2019년 10월 24일부터 개막되는 
도쿄 모터쇼에 출품을 공식적으로 발표한다는 것이다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가 일단 철수한 
일본 시장에 다시 진출을 계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지의 한국 미디어에 따르면 현대는 도쿄 모터쇼에서 
600 평방미터나 부스를 확보할 예정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이 부스 면적은 폭스바겐과 아우디 등 
주요 수입차 브랜드와 필적하는 규모다. 
일반 승용차라면 10대 정도는 전시 할 수있는 정도의 
면적에 대한 그 진심이 엿 보이는 것이다
현대의 출전에 대해 도쿄 모터쇼를 주최하는 
일본 자동차 공업회는 "현재 전시 정보는 전해진게 없다. 
2019년 5월 초순부터 중순에 정식 발표하니 
그때까지 기다려달라" 라고 코멘트하고 있다
현대는 한국을 대표한다기 보다는 
국내 유일의 국제 자동차 제조업체다. 
그룹 전체로는 세계에서 817만대(2017년 실적)
신차를 판매하고 있다
2001년에는 일본 시장에 진출했으며 
2002년 한일 월드컵과 '겨울 연가'로 대표되는 
한류 드라마 붐도 도왔고 2002년부터 2005년까지 
2000대 이상의 신차 판매를 기록하기도 
그 다음은 침체되어 2009년 일본 시장에서 철수했다
현대가 일본 시장에 받아 들여지지 않은 이유로 
기술적 품질면, 브랜드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일본차와 유럽차에 뒤떨어졌을뿐만 아니라 
역사적, 정치적 배경도 포함된 심정적인 부분도 있다. 
그 후 미국과 유럽 신흥국에서 현대는 꾸준히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지만 일본 시장만은 
열지 못하고있는게 현실이다


많은 나라에서 현대는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자동차로 
한때 일본차가 가지고 있던 지위를 빼앗아 왔다 
그런 현대에게 일본 시장 개척은 바랐던 것일수 있다
현대는 재도전을 위해 어떤 '무기'로 싸울까? 
현대의 승용차는 소형차 'i30'와 크로스 오버 SUV의 '코나', 
중간 크기 세단 '엘란트라', 그리고 스포츠 쿠페 '벨로스터'등 
다양한 모델을 라인업하고 있습다
모두 세계에서 일정한 평가를 받는 모델은 있지만, 
일본에서는 이러한 범주는 경쟁 차량도 많아, 
현대뿐만 아니라 후발 브랜드가 무너 뜨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앞전의 한국 언론에 따르면 현대의 무기로는 
연료 전지 자동차 (FCV) 및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 자동차 (EV)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있다.
또한, 체형은 SUV가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개발된 FCV는 2019년 현재 
도요타 '미라이'와 혼다 '크라리티'를 시판하고 있으며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가 한발 앞서있는 느낌이었다
특히 유럽 미국의 자동차 메이커는 대부분이 
배터리식 전기 자동차(BEV)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FCV 영역은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의 독무대라고 
생각되었지만 비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 외에 
유일하게 적극적이었던게 이 현대다
2018년 초에 발표된 SUV 타입의 FCV인 넥소는 
미라이와 크라리티를 크게 능가하는 800km나 
항속 거리를 달성하고 있다
또한 일본 시장에서 SUV 타입의 FCV는 
판매되고 있지 않기에 '넥쏘'를 중심으로 한 
FCV 및 BEV가 일본 시장 재도전의 
무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하생략


cba *****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디자이너를 데려와
외형만 멋지게 만들어도 절대 사지 않는다. 
비록 돈이 없다해도 대출 끼고 
국산차를 구입할거다

nnw ***** 
사는 사람있어?
신뢰성이 제로이고 사람을 장난으로 하면 안되니까
나는 절대로 사지 않는다!

lgg ***** 
상당히 어려운 일이 될거야 
마지막에 철수했을 무렵보다 일본에서 힘든 느낌이 들껄
그러나 일본 차보다 30% 정도 싼 가격이라면 어떨까?
같은 정도의 가격이라면 확실히 국산을 사지
사는건 재일 정도겠지

迷探偵コナイ
필요없다

bos ***** 
철수 전에도 달리는거 본 적이 없는데 ...
재일조차도 사지 않을꺼 같은데?
무료로 줘도 안 갖어

per ***** 
일본과 한국간 사이가 나쁘지 않았던 
그 당시에도 팔리지 않았는데 악화된 지금 
일본인 누가 산다는거냐 
길에 달리고있는거 보면 돌을 던질거다 

sco ***** 
디자인이 좋은 것은 인정하지만 
기업 자체에 신뢰성이 없다.
"한국 제품 불매"는 아니지만, 
현대 자동차를 살 정도라면 조금 오래되도 
국산차 중고를 사는게 더 안전이고 신뢰가 된다
현대 자동차에서 기계결함 사망 사고가 발생해도 
아무것도 보장 해주지 않을것 같은 생각이 든다

tok ***** 
부탁한다 정말 부탁한다
진출하지 말아줘
정말 진심으로 부탁한다

J.N
이시기에 재도전이라....
굉장한 결단이네
전에 진출 했을때는 한국 차? 
누수되거나 스르륵 다운되잖아 등
성능면에서 문제여서 판매 부진이었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다시 도전하면 우선 혐한이라
예전에 진출때와 판매부진 수준은 별차이 없다고 생각한다

sou ***** 
(* ≧ ∀ ≦) (≧ ∀ ≦ *) ♪
또 전처럼 가격을 실수할거라 생각된다
일본차와 같은 가격으로 설정해 
팔리지 않아서 큰 실패를 했으니까
애프터 서비스도 대응이 몹시 어려웠으니까
자 이번에는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

腹立つ親父
과거에도 가격은 저렴했지만 일본에서는 팔리지 않았다. 
지금의 한일 관계를 보더라도 일본에서 사는 사람은 
재일 또는 귀화인 정도로 일본인은 절대 사지 않을 것이다


ken ***** 
이시기에? 
담력이 좋구나 

tot ***** 
일본 시장 진출은 자유지만 왜 지금?
국교 단절도 생각하는 최악의 타이밍인데?
단지 타이밍이 좋다고해도 
한국차를 타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mah ***** 
원래 아세안 주재원이었다. 
원주민은 한국차가 싸니까 구매를 해도 
결함이 빈발하고 수리 부품의 납기 지연 등으로 고생했다

gen_psn 
고급차의 이미지가 없고 비용도 차량 자체의 문제를 고려하면 
일본 차와 경쟁할 수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특히 한국산 EV는 미국의 안전 시험에서 
두번이나 발화한 것으로 유명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이미지가 강하고 또한 수소 자동차는 
폭발력도 배가되는 것은 아닌지?

rol ***** 
이제 또 몇 년있다가 철수하겠지 
그러면 차를 산 사람이나 고용된 사람은 힘들다.
해외에서도 잘 달리고 있으니 신뢰성에 관해서는 
세간에서 말하는만큼 나쁘지는 않겠지만
반일 감정이 강한 나라의 비싼 물건을 
개인이 살까?

nin ***** 
한국산 = 잡종라는 이미지가 정착해서 팔리지 않는다
국산차도 젊은이들이 자동차 구입 하지 않기에 
고전하고있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좋은차 라고해도 힘들겠지
게다가 곧 단교하기 때문에 일본에 진출할 필요는 없다.

wms ***** 
상당히 저렴하지 않으면 일본에는 팔리지 않는다
중국 친구의 말에 따르면 한국 차는 디자인이 좋지만 
오래가지 않아서 뭐 5,6 년 타다가 버리는 
계산을 하고 사는 사람이 있을지도 ~
단지, 지금의 한일 관계에 보면 꽤 어려운 것 같아

ran ***** 
일본은 차에 관해서는 아마 한국인들은 모르는
정통성을 중시하고 디자인만 보고 사지 않는다
가전 제품을 판매하는 그런 감각으로는 절대로 팔리지 않는다 
후진국 한국은 불행히도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한게 너무 늦었다 
일본과는 50년 이상 차이가 있어 
그때는 아직 새로운 역사를 만들 여력이 있는 시대였다 
기존의 기술을 독자적으로 발전시켜 세계가 인정하는 
일본 브랜드가 주요한 동참한 경위가 어떤 특징도없고 
비주얼만 판매하는 한국차는 사지 않는다 
독일차 조차 고전하고있는 시장이 일본이니 그만 두는게 좋다
그러나 동급차의 반액 정도의 가격이라면 팔린다고 생각한다 
택시, 렌터카에 좋을지도


red ***** 
자동차는 판매 후가 중요하다
예전에 고통스럽게 체험 한 것 말이야.
수리, 서비스, 부품 공급에 어려움이 있고 
이렇게 되지 않으면 사람들 에게도 추천안한다.
그러고 보니 저렴한 고속 버스로 현대를 사용하는 곳도 있지만 
유지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 
아직도 미쓰비시 같은데다가 가져가는건가? 

mak ***** 
현대가 재 진출해도 사는 놈은 없다. 
다시 철수를 하겠지
그러나 한국은 반일이라 말하면서 
일본이 그렇게 신경이 쓰이냐? 
불평불만에 스토커에 최악 이잖아.

xrk *****
외국인이 늘어난 것을 전제로 다시 진출하는거 겠지만
자동차에 관심이없는 사람이나 중고로 저렴한 차라면 
사는 사람도 있겠지 ......
나는 반일을 내거는 신용,신뢰할 수없는 나라 사람들이 
만든 물건은 절대 사지 않는다.

uen *****
뭐 한국차 앞에 있으면 폭발 할지도 모르니까 
차간 거리를 두면서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

japan-thai
꼭 일본에 진출해라 
현대 자동차의 진정한 실력을 과시 해줘 
같은 가격대에서 일본인이 선택 여부? 
저렴한 가격대로도 구입할 놈이 있나? 
살 놈은들 재일들 중심 이겠지만 
재판매 값은 절대로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하면서 살 애국심이있는 사람 또는 
자동차 따위 굴러가기만 하면 된다는 사람이겠지
크게 투자해서 회사가 휘청취청 되게 해줘
딜러가 되면 반드시 놀림을 받을테니
꼭 기다리고 있을께 !

lei ***** 
삼성의 1차 철수 때와 같은 현대의 철수도 심했다
딜러 망은 방치했던거잖아
야반도주 도산 한것처럼 방치된 
딜러의 건물이 최근까지 있었고
그 당시의 일을 잊고 나오는거야?  
디자인은 좋아졌다고 생각하지만, 
싸다 라고 말하면 중국 자동차가 싸고 재미있을 것

•••••••••• 
현대와 KIA는 가끔 해외에서 렌트카로 빌리지만 
에어컨은 풍량 최대로 하지 않으면 
찬바람이 나오지 않거나 와이퍼가 하이랑 로우 밖에 없어서 
고무 끄는 소리가 시끄러웠다 
인테리어 질감은 값싸고 마치 프라모델.
이전보다 좋아졌다고 말하지만 이전에 너무 나빠서 
이야기가 되지않았다뿐 지금은 좋아졌다 해도
이상의 다른 메이커가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게임이 안된다  

kix ********** 
한국 자동차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외제차가 성공하는건 매우 어려운 기술. 
독일차가 몇 안되는 성공 사례지만,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기 위해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만일 한국차가 진심으로 성공하고 싶은 생각을 한다면 
10년 단위의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 하겠지 
물론, 그것은 성공을 보장하는건 아니지만

iyz ***** 
지금의 한일 관계를 생각하면 팔린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FCV의 인프라를 사용한다던가 자기들 유리하게
편리한것만 생각하는 것은 한국답다 
자국내에서 역사 문제를 해결하고난 다름에 진출한다면 좋겠지만
그것까지는 무리겠지

adri ***** 
한국차, 중국차에 이제 조심하지 않으면 않된다
기술은 카피 자동차를 만들어 대부분 표절, 
게다가 유럽 디자이너의 모양을 붙여서 팔기 시작하려하고있다.
그들이 성공하기 전에 일본도 디자인에 주력하지 않으면 않된다 
좋은 자동차도 트럭 같다고 야유를 받고 팔리지 않게된다.
비즈니스에서는 팔리는 쪽이 승리다. 
게다가 자동차는 고성능 자동차가 팔리는게 효과가 크다.

肉の多い大乃国
벤츠, BMW, MINI, VW, AUDI조차 
일본에서는 고전하고있는데
현대 따위 누가 사겠냐?

 

肉の多い大乃国
벤츠, BMW, MINI, VW, AUDI조차 
일본에서는 고전하고있는데
현대 따위 누가 사겠냐?

get *****
원래 일본에는 멋진 자동차 메이커가 많아서
게다가 유럽 자동차 미국차가 있는데,
이 상황에서 일부러 한국에게 
그게 아무리 멋있었도 끌리지 않는다 

btw *****
전 세계적으로 성공해도 한국차는 성공하지 않아 
한국의 이미지가 너무 나쁘니까,, 
거짓말 컴플레인에 돈만 달라는 국가에
일본에 와도 낭비다,, 
물론, 일본도 디자인을 바꿔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한국만 비판해서는 안되네,,,

ss_ss 
일본은 표절과 모방을하면서 진화했지만
한국과 중국은 표절과 모방을하면서 질이 떨어진다

 

출처

https://headlines.yahoo.co.jp/hl?a=20190418-00010005-kurumans-bus_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