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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일본반응) 대만 기차사고 일본 제조업체의 설계미스가 원인




기사내용


대만에서 지난달 발생한 탈선 사고로 

사고를 일으킨'프유마호'를 만든 일본차량제조는

1일 차량의 안전장치 자동 열차 방호장치 에서

설계상 오류가 미스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본래는 운전사가 장치를 끄면 정보가 운행을 

관리하는 지령사에게 자동으로 전달되는 것이었지만 

설계 오류로 인해 전달되지 않도록 되었다고한다

회사에 따르면 사고 이틀뒤인 10월 23일 운행한 

대만 철도에서 안전 장치를 끊을때 자동으로 

지령사에게 연락이 켜지는 기능에 대한 

조사 요청이 있었다. 

조사 결과이 29일 설계 담당자의 실수로 

배선 연결이 제품사양서와 일부 달리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10월 21일에 발생한 사고는 열차가 고속 상태로 

커브에 진입해 탈선 200명 이상이 죽거나 다쳤다


이하생략


mas ***** 

음..유감이네

하지만 신속하게 공표한 것은 잘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검증을 쌓아가야 안전성이 진보해 나간다


bluesorange 

계약 위반 

이건 치명적이야.


こなす

디자인과 사양 여하에 따라서 

이 같은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알겠지만

이 사고의 주된 원인을 생각하면 인위적인거지?


nis ***** 

사고의 주 원인은 역시 운전기사가 이상하다는걸

알면서도 운전을 계속한거다 

단지 안전장치는 이런 엉뚱한 운전을 제어하는데 

있기 때문에 그 장치 설계상 오류가 생겨 운행을 

멈출수 없었다고하면 기업의 책임도 크다고 생각한다


neo ***** 

사고 3분 전에 관제소가 파악하고 있었던것 

같기 때문에 이번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과 

책임의 대부분은 운전기사와 관제소 측에있지만 

그래도 이건 어느 정도의 책임을 면치 못하겠군 

제대로되 사과와 대응을 해줬으면 한다


のびのびした

사양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정직하게 모든 것을 밝히면 좋겠다.


天秤

사고의 모든 원인이 일본차량제조가 아니라도 

정직하게 공개되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원래 속도초과가 뭐 때문이었나가 수수께끼지만 

무슨일이 있어도 안전계통의 실수는 허용되지 않는다

다수의 피해자를 위해서라도 이것을 교훈으로 

개선하길 바란다

솔직하게 사과하고 고쳐야할 것은 고쳐야 한다

일본 기업으로서 부끄럽지 않도록 해주길

과거 탈선차량을 그냥 덮은나라도 있었던것 같지만

만약 소수일지라도 성실한 대응을 부탁한다


d *****

설마 대만 사고에 일본 기업이 연관됐을 줄이야

그 실수로 정보가 전달되지 않게 디자인되었다면

사고 요인의 일단은 설계한 일본 기업에도 있지

운전자가 안전장치를 끊은것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방지수단은 있었다고 말하는 것이


AT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어떨지는 모르지만 

자동으로 정보를 전달한다면 결과는 달랐을 

가능성이 충분히있다

책임 보증은 면할 수 없을것 같네


sat ***** 

설계 담당자의 실수로 배선연결이 사양서와 

일부 달라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나도 설계자지만 설계오류는 쉽게 용인되지 않는다

그러나 수주 기업은 전달 전에 하드와 소프트의 

동작 확인을 실시하여 문제를 해결한 다음에 

인도를 한다 

여기에서 책상에서는 확인할 수없는 

실제 사용 등의 문제를 추출 대책을 하고 간다

즉 이번 사건은 설계 문제뿐만 아니라

이같은 확인 작업을 소홀히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최근 대기업의 실수를 듣다 보면 

단순한 설계실수로 치부할 수없는 제조방법에

일본 신화가 붕괴할까봐 정말 걱정이다


mas *****

일본 정부는 이 사실을 무겁게 받아 들여

나라가 개입하여 제대로 조사해야한다

그렇게 못할경우 제 3국에서 인프라 정비같은거 

절대 다뤄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인명에 관련되는 중대한 책임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중국의 인프라 정비협력도 사업의 투명성을 보고

라고했지만 그 기준은 명확한가?

다른나라에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것은 

다른나라의 인명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것과 같기에

이번 사고와 라오스에서 한국의 댐처럼 

만약에 공을 들이고 정비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것을 생각하면 중국과 인프라 협력도 안이하게

협력 할 수없는데 뭔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책임을 회피하며 일방적으로 책임을 

강요하지는 않았는지 우선 이번 사고조사를 

제대로하고 해줬음 한다


t ***** 

일본차량제조 기차 거기서 잘 달리고 있고 

설마 일본 업체측에는 잘못이 없을거라고 

솔직히 생각했다

사고는 여러가지 실수와 불행이 겹쳐 

일어난다고 들어 본 적이 있다

만약 이 설계 실수가 없었으면 ... 

지금은 뒷북이지만 살았다 가능성도 있고

이 설계 오류의 결과로 사고가 난것은

정말 유감이다 ....

다시한번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기원한다


tet ***** 

설계 오류가 있더라도 최종 완성 검사에서는 

발견했어야될 문제 검사체제를 재검토하는게 좋다


t_0 ***** 

메이커에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의 인력 부족은 잘 알고있다

제조업에 종사하면 과잉 품질 부분도 있고 

거기에 이상하게 시간을 들이는 부분도 있다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중요한 부분에 사람을 할당하도록 

해 나가지 않으면 모두 어중간하게 

되버릴것 같은 생각이 듭다

설계 실수를 한 사람은 문제가 있지만

실수한 사람의 회사 노동환경 및 품질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aero 

유감이지만 실수는 실수. 

그냥 사고 자체는 제조사 측의 문제만이 아니라

인적 오류의 복합 원인이다

운전 기사가 이상이 있는데도 운전을 계속 

강행한 것과 안전장치를 끊은게 역시 크다 

그러나 설계오류가 없으면 기능하지 않았던 

부분이 마지막 방파제 역할을하고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주원인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무게가있는 말이지

마지막으로 제조사측에 어느 정도 책임 비율이 

있느냐는 운전중에 일어났다는 이상 전모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답이 

나와 있지 않다

이제 사고 과정을 열심히 해명할 필요가 있군


***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더라도 

차량을 사준 고객의 요구대로 만들지 

않았던 것이 결정적 문제다

지령 센터에서 차량을 막을 수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사고를 반드시 막을수 

있었다고까지는 말할 수 없지만 센터에서 

운전사에게 반복 경고를 할 수 있었다

그것을 생각하면 일정한 책임을지지 않을 수 없다


new *****

너무 이 뉴스를 자세히 안봐서

실수가 있으면 미안하지만 안전 장치가 

끊어졌다는 통지가 안가서 140km 속도로 

달리는게 좋은거야?? 대만에서는??

아니 보통 생각해봐도 안되잖아 못난 것입니다

그래서 탈선해 버린 거지

결함이 있으면 보통은 운행을 중단하고 

안전이 최우선 이니까 왜 운행을 

계속하는 판단을 하고 그것도 이해가 안가고

또 누가 그런 결정을 내렸는지? ?

일본 신칸센에서도 고장 같은게 있어도 

운행을 계속해서 문제가 되지만 

명백한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는 상황에서도 

안전을 무시하면서까지 운행을 계속해 

충돌하면 느낀는건가? ?

아직 모르는게 있을수 있으니 

향후 정보를 기다리고 싶다


fxx ***** 

인위적인 사고인 것은 틀림 없지만 

그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프로그램의 배선연결을 실수한 것은 일본도 

큰 책임이 있고 향후 일본 제품의 신용과 

대만의 대일 감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모른다

무엇보다 사망한 사람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고 죄송한 마음이다

진심으로 명복을 기원한다.

일본 기업측도 빠른 시일내에 깨끗이 조사하고 

정보를 공개한 것은 잘했지만 인명이 

관련된 이런 실수는 허용되지 않는다

확실히 대만에게 설명과 사과를 하고 

다시는 이런일이 없도록 바란다


sin *****

차량을 제작한 회사가 많이 비판받고 있다만 

확실히 설계대로 만들어지지 않은것도 

큰 문제다

그러나 대만의 관제소들과 운전사도 

큰 실수를 했다


spe ***** 

설계오류가 있었다는 것은 솔직히 인정해야하지만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는 말하기는 어렵잖아? 

이것은 안전 장치를 끊은 여부를 지령들에게 

자동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이며 적어도 3분전에는 

운전 기사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규제들이 

안전 장치를 끊은 사실을 알고 있었다

문제는 왜 운전사와 규제들이 문제가있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안전 장치를 끈 상태에서 

운행을 계속했는지이며 만일 설계 미스가 

없어도 동일한 일이었다고 생각한다


ラブラブ愛してる♡

무조건 차량을 비난하는건 아닌지

만일 그 기능 설계상 오류가 있을 경우에도 

다음 운전사의 대응이 옳았는지 거기가 제일문제

통지가 있으면 지령들에서 어떤 지시를 받고 

그런 경우에 운전사 측에서 

어떻게 대처했는지가 지금 모르는 상태

그전에 이상을 파악했다면 왜 긴급 정차를

하지 않았는지 그게 의심이 된다

그렇다하더라도 차량 운행 문제잖아?

차량의 문제뿐만 아니라 운영에 문제가 없었는지

왜 사고를 피할 수 없었는지 그걸 분명하게 할 것!

이것도저것도 아닌 경과 기사에서 의문을 품고 

겸손하지 않은 내용의 기사를 작성해서 

일본의 차량제조 회사도 곤란할것

지금에 와서는 현지 운영회사는 

배상 밖에 머릿속에 없기 때문


jigoku_shoujo 

이만큼 많은 희생자가 나온 사고에 

일본차량제조의 과실이 영향을 끼쳤다는건

매우 유감이네

메이드 인 재팬도 요즘은 신뢰성이 크게 손상 

브랜드 느낌도 없어지는 느낌이 든다

제조업의 일본도 이미 

과거의 이야기 인지도 모른다

일하는 방식의 개혁도 괜찮지만 

자부심을 가지고 책임있는 일을하는 사람이 

없어지고있는게 아닌가 우려


kujaku · akira 

안전 장치는 물론 유럽산이겠지

설계한 것은 누굴까

유럽산 안전 장치를 설치할 때 

일본 기술자는 관여했을까

안전장치 차단통지 시스템이 고장 이었다고해도 

일본과 같은 운영 시스템이라면 

사고는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일본에서도 최근 큰 사고는 

대개 사람이 원인이고 역시 효율보다 

안전제일의 인재교육과 시스템이 중요


paw ***** 

본건은 심각한 실수지만 장치를 끕니다 라는 

연락 유무와 본건의 설계 오류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


gv7 *****

일본차량은 설계 오류가 있었다면 사과해야한다

하지만 일본 차량에서 납품된 그 날 

사고가 일어난 것이아니니

철도를 안전하게 운행하는 차량과 인프라의 

일상적인 유지 관리가 중요하다고 들었다 

매일매일 운행하는데 변변한 검사도 하지않고 

설계 오류만을 탓할 것은 아니다. 

속도계도 부서졌다고 말하는데 

부서진 기차를 달리게한 운행회사 

체제에도 문제가 있는게 틀림없다


sag ***** 

아사히 신문 단골 "악의적 인 제목"

<대만 탈선사고 차량 설계 미스>라고 쓰면 

그 실수가 사고를 직접 일으킨것 같은

인상 조작을 준다 

이 설계 오류는 안전 장치의 일부가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자동열차 방호장치를 

운전사 주도로 끊었다는 미친행위가 

진정한 원인이다. ...... 

일본 대만 관계에 금이 가게 해서 

아시아 각국에서 거부된 품질 낮은 

중국 철도 기술이 더 뛰어나다 라고 

교묘히 나타내고있다.

보도 내용보다 아사히의 정치적 선전 쪽이 

먼저 진절머리 난다


韓国人はキムチよりも旭日旗が大好き

어디까지나 차량 결함을 보고한 것이지 

직접적인 사고의 원인이 아니다.=

안전 장치를 끄고까지 운행을 계속해야했나?

쟁점은 거기에있다

이 사고로 칸사이 사람이라면 

그 후쿠치야마 사고를 기억 할거다

기관사가 취한 행동이 너무 비슷하기 때문이다

몇번이나 말하지만 차량 결함있는데도

멈추지 않았던걸까 ?

정시운행 사수? 경영이익 우선?

분명 일본에서도 아직까지 개선되지 

않는다고 생각해


she *****

직접적인 원인은 기관사의 강행 운전이 

주된 원인임에 틀림 없다

그러나 인간이 실수할 때의 안전장치는 

역시 사양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인간도 기계도 절대 실수하지 않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니까 역시 주된 원인은 

아니라고해도 일본 측의 성의있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mt ***** 

이 설계 오류가 있으면 반드시 사고가 

일어날거라 하면 꼭 그렇지도 않다

그렇다면 사고가 일어날 요소의 

일부인가하면 그렇지도 않다

어디까지나 경보 시스템이며 그 이상도 아니다

안전장치가 끊긴 타이밍에 

알림 시스템이 작동했다면 사고 방지 

가능성은 합리적으로 검증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피해자와 관계자 분들이 납득할 수있는 

조사 결과를 부탁한다


pon ***** 

설계 오류가 이번 직접적인 사고 원인은 

아니라고해도 설계 오류 (고객요구와 다름)를 

조기에 공표한 것은 높이 평가할만하다.

분명히 기업으로의 마이너스 이미지 요인이 되겠지만 

기업의 '상도덕'을 준수하는 자세는 

나중에 그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하고

반드시 긍정적인 이미지로 변한다고 생각해 


출처

https://headlines.yahoo.co.jp/hl?a=20181101-00000088-asahi-soci